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
목적 : |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례관리 당사자에게 개별적 지원 계획을 통해 공식·비공식적인 자원을 연결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인과 가족의 기능회복 및 복지 증진을 도움. |
내용 : | 접수 및 의뢰, 상담, 계획 및 동의, 실행, 점검 및 평가, 종결 및 사후관리 |
대상 : | 천안시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주민 누구나 |
진행과정
사례관리사업
내용 | 세부내용 |
긴급 지원 서비스 | 긴급 지원을 통해 당사자에게 심리·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 |
사례회의 | 당사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사례개입 계획을 위한 내·외부 자원을 탐색 |
통합사례회의 | 관계기관과의 자원연계를 확대하고, 서비스 중복을 방지하기 위한 외부 전문가와 회의 진행 |
마을협력 사례회의 | 쌍용동(1, 2, 3동) 내에 거주하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역사회 사회복지 안전망 구축 및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쌍용1, 2, 3동 행정복지센터와 민관협력 사례회의 진행 |
주민사례발굴단 회의 | 임대아파트 내 복지사각지대 발굴, 복지서비스 제공 등의 활동을 통해 살기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한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사례회의 진행 |
결연후원사업
목적 : |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에게 1:1 결연후원으로 금전적, 정서적 지원과 가정의 안정적 삶을 유지하도록 함. |
내용 : | 결연후원 연계, 후원자 및 당사자 관리, 신규 결연후원자 발굴 |
대상 : | 천안시에 거주하는 취약계층(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정, 장애인 등)중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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