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기능


복합적인 어려움(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등)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복지 사각지대의 주민에게 공식·비공식 자원을 활용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가 함께 동행합니다.

사례관리


목적 :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례관리 당사자에게 개별적 지원 계획을 통해 공식·비공식적인 자원을 연결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인과 가족의 기능회복 및 복지 증진을 도움.

내용 :
접수 및 의뢰, 상담, 계획 및 동의, 실행, 점검 및 평가, 종결 및 사후관리

대상 :
천안시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주민 누구나

진행과정


사례관리사업


내용
세부내용
긴급 지원 서비스
긴급 지원을 통해 당사자에게 심리·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
사례회의
당사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사례개입 계획을 위한 내·외부 자원을 탐색
통합사례회의
관계기관과의 자원연계를 확대하고, 서비스 중복을 방지하기 위한 외부 전문가와 회의 진행
마을협력 사례회의
쌍용동(1, 2, 3동) 내에 거주하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역사회 사회복지 안전망 구축 및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쌍용1, 2, 3동 행정복지센터와 민관협력 사례회의 진행
주민사례발굴단 회의
임대아파트 내 복지사각지대 발굴, 복지서비스 제공 등의 활동을 통해 살기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한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사례회의 진행

결연후원사업


목적 :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에게 1:1 결연후원으로 금전적, 정서적 지원과 가정의 안정적 삶을 유지하도록 함.

내용 :
결연후원 연계, 후원자 및 당사자 관리, 신규 결연후원자 발굴

대상 :
천안시에 거주하는 취약계층(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정, 장애인 등)중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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